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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소리 무시했다가 수리비 312만 원

by 블링한 2025.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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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소리 무시했다가 수리비 312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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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정말 아끼는 분들, 세차도 꼼꼼히 하고, 엔진 소리에 민감한 분들께 정보 좀 제대로 나눠보자는 마음으로 씁니다. 사실 저도 그래요. 제 차는 말 안 해도 “요즘 상태 좀 안 좋다”는 게 느껴지거든요. 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런 감각 다 있으시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수리비를 불필요하게 쓰지 않도록, 제가 직접 겪었던 사례들 위주로 풀어드릴게요. 너무 기술적인 얘기는 뺐고요, 현장에서 자주 나오는 실수나 절약 포인트만 콕 집었어요. 

 

 

 

 

“조금 이상한데?” 그 감, 틀린 적 거의 없습니다.  예전에 이런 손님이 계셨어요. “브레이크 밟을 때 소리가 나요. 근데 자주  그런 건 아니라 그냥 뒀어요.” 결국 한 달 후, 디스크까지 같이 갈게 됐죠.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했으면 7~8만 원이면 됐을 걸, 디스크까지 손상돼서 30만 원이 넘었어요.

포인트: 정비소 가기 애매하다고 넘기지 마세요. 차 좋아하는 분들이 느끼는 그 ‘찝찝함’은 거의 맞습니다. 소리나 진동, 연비, 가속 느낌… 뭐 하나 달라지면 바로 점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비이력은 내 손으로 메모하세요” 진짜 많은 분들이 이렇게 물어보세요. “저 언제 엔진오일 갈았죠?” “브레이크 패드 지난번에 바꿨었나요?” 이런 경우, 같은 부품 두 번 바꾸는 일이 생기기 쉽고 언제 어떤 걸 바꿨는지 모르니까 정비사도 확실히 조언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팁: 스마트폰 메모장에 언제, 뭘 바꿨고 몇 km 탔는지 간단히만 써두셔도,정비비 10만 원 이상 줄이는 데 확실히 도움 됩니다.

 

“정비소 어디 가야 하죠?” → 고치기 전에 진단을 잘해야 해요. 저희 정비소에 종종 이런 분들이 오세요. “다른 곳에선 미션 통째로 갈아야 한다고 했는데… 너무 비싸서요.” 진단해보면, 미션은 멀쩡하고 부속 하나만 문제가 있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미션 교체: 200~300만 원, 솔레노이드 하나 교체: 25만 원입니다. 차 좋아하시는 분들일수록 이 말 기억하세요. 정비는 ‘무엇을 갈았느냐’보다, ‘무엇을 진단했느냐’가 중요합니다.

 

“리빌트(재생) 부품도 믿을 만한 곳에서 쓰면 정말 괜찮아요” 신품 부품이야 당연히 좋죠. 하지만 가격이 문제잖아요. 예를 들어 알터네이터 하나 교체하면 신품: 40만 원 이상이고, 리빌트(재생): 17~20만 원 선입니다. 보증도 되고, 성능 차이도 없어요. 대신 정비사가 ‘검증된 제품’만 쓰는지 확인은 꼭 하셔야 해요. “리빌트 제품도 가능할까요? 보증도 있나요?”라고 정비소에 물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비소랑 소통이 되면 수리비가 내려갑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정비소에 차 맡기고, “알아서 해주세요” 하고 그냥 가세요. 근데 정말 차를 아끼는 분들은 ✔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 부품 사진 보여달라고 하고 ✔ 고장 난 이유를 묻기도 하세요
그런 분들일수록 수리비가 줄어듭니다.  왜냐면, 정비사가 더 정확하게 설명하고 불필요한 수리를 막을 수 있으니까요.

 

 

 

차는 타는 만큼, 관리하는 만큼 나이 들어갑니다. 저는 정비하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이 “덕분에 큰돈 안 들이고 잘 고쳤어요”라는 말을 들을 때예요. 이 글도 그냥 정보가 아니라, 진심으로 차를 아끼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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